01. Object
자바스크립트는 native로 Object라는 객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Object는 자바스크립트의 가장 최상위 객체로써,
자바스크립트의 모든 객체는 Object의 프로토타입을 참조합니다.
var obj1 = {}; var obj2 = new Object();
다음 두 객체는 같은 object의 prototype을 참조합니다.
하지만 하나의 차이점은 2번재 코드는 new를 이용해서 생성자를 같는다는 점이 다릅니다.
02. Object Native 메소드 (property)
Object가 Property에 접근하는 내장 메소드를 살펴보겠습니다.
getOwnPropertyDescriptor
자신의 Property 속성 명세 알기
첫번째 매게변수는 instance 두번째 매게변수는 속성 이름이 들어갑니다.
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obj, prop)
다음 데이터는 json을 반환해주며 json이 가지고 있는 속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 value
- writable
- configurable
- enumerable
- get
- set
더 자세히 살펴보고 싶다면,
JS - 내가 몰랐던 프로퍼티(Property)를 참고해주세요.
defineProperty
새로운 Property 속성을 명세와 함께 생성합니다.
const object1 = {}; Object.defineProperty(object1, 'property1', { value: 42, writable: false }); object1.property1 = 77; // 쓰기 불가 상태 console.log(object1.property1); // 42
객체내 프로퍼티의 속성을 설정하고 싶다면 defineProperty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getOwnPropertyDescriptor 메소드가 반환하는 성질들을 다음 메소드로 정의할 수 있으며
설정하지 않은 속성들은 default => false 입니다.
getOwnPropertyNames
자신이 가지고 있는 모든 Property Key 배열로 받기 (enumerable에 한정)
const object1 = { a: 1, b: 2, c: 3 };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Names(object1)); // expected output: Array ["a", "b", "c"]
다음 메소드는 객체의 속성을 배열로 반환해 줍니다.
prototype의 속성은 반환해주지 안고 현재 레벨의 속성값만 반환합니다.
getOwnPropertySymbols
자신이 가지고 있는 모든 Symbol Key 배열로 받기
심볼이 속성을 숨길 수 있는 자료형으로 알고 있지만,
다음 메소드를 이용하면 객체에 할당된 심볼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const object1 = {}; const a = Symbol('a'); const b = Symbol.for('b'); object1[a] = 'localSymbol'; object1[b] = 'globalSymbol'; const objectSymbols = Object.getOwnPropertySymbols(object1); console.log(objectSymbols.length); // expected output: 2
assign
객체의 속성을 다른 객체에 모두 할당합니다. 반복문으로 처리해야할 수고를 덜어줍니다.
const object1 = { a: 1, b: 2, c: 3 }; const object2 = Object.assign({}, object1); console.log(object2); // expected output: { a : 1, b : 2, c : 3}
is
두 객체가 같은지 확인합니다.
다음은 ==와 같지 않습니다. ==는 강제 형변환이 진행되지만, Object.is는 그렇지 않습니다.
var obj1 = {} var obj2 = {} Object.is(obj1, obj2); // false Object.is(obj1, obj1); // true Object.is(obj2, obj2); // true
keys & values & entries
keys 메소드는 배열로 key 속성만 모아 반환합니다.
values 메소드는 배열로 value 속성만 모아 반환합니다.
두 메소드 모두 key가 숫자일 경우 자동정렬이 된다는 것에 주의해야합니다.
// simple array var arr = ['a', 'b', 'c']; console.log(Object.keys(arr)); // console: ['0', '1', '2'] // array like object var obj = { 0: 'a', 1: 'b', 2: 'c' }; console.log(Object.keys(obj)); // console: ['0', '1', '2'] // array like object with random key ordering (자동정렬주의) var anObj = { 100: 'a', 2: 'b', 7: 'c' }; console.log(Object.keys(anObj)); // console: ['2', '7', '100'] // getFoo is a property which isn't enumerable var myObj = Object.create({}, { getFoo: { value: function () { return this.foo; } } }); myObj.foo = 1; console.log(Object.keys(myObj)); // console: ['foo']
entries 메소드는
다음 메소드는 for ... in 루프에 의해 제공된 순서와 동일한 순서로
객체의 enumerable 속성을 [key, value] 형식으로 반환합니다.
const object1 = { foo: 'bar', baz: 42 }; console.log(Object.entries(object1)[1]); // expected output: Array ["baz", 42] const object2 = { 0: 'a', 1: 'b', 2: 'c' }; console.log(Object.entries(object2)[2]); // expected output: Array ["2", "c"] const object3 = { 100: 'a', 2: 'b', 7: 'c' }; console.log(Object.entries(object3)[0]); // expected output: Array ["2", "b"]
preventExtensions & isExtensible
객체에 추가적으로 속성을 할당하는 것을 막습니다.
const object1 = {}; Object.preventExtensions(object1); try { Object.defineProperty(object1, 'property1', { value: 42 }); } catch (e) { console.log(e); // Expected output: TypeError: Cannot define property property1, object is not extensible }
seal & isSealed
객체를 봉인해서 새 속성이 추가 되지 않게 하고, 기존의 모든 속성들을 configurable => false 표시합니다.
현재 등록 정보의 값은 writable을 따라갑니다.
const object1 = { property1: 42 }; Object.seal(object1); object1.property1 = 33; console.log(object1.property1); // expected output: 33 delete object1.property1; // cannot delete when sealed console.log(object1.property1); // expected output: 33
freeze & isFrozen
다음 메소드는 객체를 정지시킵니다. 즉, 새로운 속성이 추가되지 않습니다. 또한 기존의 속성이 제거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기존의 writable, enumerable, configurable속성이 변경되지 않습니다.
프로토타입 또한 바꿀수 없습니다.
메소드는 전달된 객체를 반환합니다.
const object1 = { property1: 42 }; const object2 = Object.freeze(object1); object2.property1 = 33; // Throws an error in strict mode console.log(object2.property1); // expected output: 42
03. Object Native 메소드 (prototype)
getPrototypeOf
객체의 바로 상위 prototype을 리턴합니다.
객체.__proto__와 같습니다.
const prototype1 = {}; const object1 = Object.create(prototype1); console.log(Object.getPrototypeOf(object1) === prototype1); // expected output: true
setPrototypeOf
MDN :: setPrototypeOf를 사용하지 마세요 !
객체의 [Prototype]을 변경하는 것은 최신 자바 스크립트 엔진이 속성 액세스를 최적화하는 방식에 따라
모든 브라우저와 JavaScript 엔진에서 매우 느린 작업입니다.
퍼포먼스에 관심이 있다면, 오브젝트의 [Prototype]을 설정하는 것을 피해야합니다.
대신 Object.create ()를 사용하여 원하는 [Prototype]으로 새 객체를 만듭니다.
create
자식과 부모사이(중간) 프로토타입을 생성합니다.
const person = { isHuman: false, printIntroduction: function () { console.log(`My name is ${this.name}. Am I human? ${this.isHuman}`); } }; const me = Object.create(person); console.log(me)
me 객체를 Child prototype이라고 할때,
person 속성이 Parent prototype으로 Child와 Object 사이의 prototype으로 설정됩니다.
_defineGetter_ & _defineSetter_
다음은 객체의 prototype에 getter & setter를 만드는 속성입니다.
defineProperty () API를 사용하여 getter를 정의하는 데 더 이상 사용되지 않습니다.
obj.__defineGetter__(prop, func) obj.__defineSetter__(prop, func)
_lookupGetter_ & _lookupSetter_
Deprecated
Created by MoonsCoding
e-mail :: jm921106@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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