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tacle
안녕하세요. 오늘은 MacOS에서 단축키로 화면을 분할할 수 있는 앱인 Spectacle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사실 화면을 분할할 수 있는 앱은 다양합니다. 대표적으로 Better TouchTool이 있을 것 같네요. 그 중에서도 제가 Spectacle을 사용하는 이유는 설정이 필요없고 직관적인 화면분할을 지원한다는 점에서 더 마음에 들었습니다.
전체화면
- 전체화면 > cmd + opt + F
- 화면중앙위치시키기 > cmd + opt + C
Full, Center의 앞자로 생각하면 기억하기 쉬울것 같아요.
화면분할
Spectacle은 크게보면 2분할, 3분할, 4분할 단위로 화면을 분할해줍니다. 그리고 분할방식에 따라 사용하는 단축키가 같아서 단축키만 외우면 방향키로 원하는 위치에 화면을 위치시킬 수 있습니다. (처음에 단축키 조합이 헷갈리긴해요ㅠ 하지만 익숙해지면 어떤 화면분할 방식보다 편리해질 것이라고 장담합니다.)
- 2분할 > cmd + opt + 방향키
- 3분할 > opt + ctrl + 방향키
- 4분할 > cmd + ctrl + (shift) + 방향키 - shift를 생략하면 4분할중 위에 2부분, shift를 포함하면 4분할중 아래 2부분입니다.
아래사진처럼 특히 여러서버를 실행해야하는 터미널에서 화면분할기능이 가장 유용한 것 같습니다.
모니터이동
세 번째 특징은 이동기능이라고 할 수있는데요.
듀얼모니터를 사용할 때 화면을 자유롭게 넘어다닐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 모니터 이동 > cmd + opt + ctrl + 방향키
Spectacle이 실행중이라면 우상단 상시실행앱 영역에서 단축키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Rectangle
Spectacle는 마지막 업데이트가 상당히 오래전이고 최근 Apple Silicon도 지원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Rectangle을 많이 사용하시는 것 같습니다. 무료, 유료버전이 나눠지지만 무료버전만 사용해도 Spectacle에서 지원하는 기능뿐 아니라 더 세밀한 컨트롤이 가능합니다. 익숙해진 단축키를 바꿔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계속 업데이트를 지원하는 Rectangle로 넘어가야 할 것 같네요. 화면분할앱을 처음사용하는 분들은 Rectangle을 사용하세요.
그럼 이상 Spectacle, Rectangle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즐개발하세요 $_$